[청년금융 이슈브리핑 - 2024년 5월 마지막 주]

대구청년연대은행디딤
발행일 2024-05-30 조회수 14

[청년금융 이슈브리핑 - 2024년 5월 마지막 주]

어느덧 가정의 달 5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은 유독 더울 것이라 예측됩니다. 모두 건강하게 지내시면 좋겠습니다. 주간 이슈 브리핑 내용입니다.

  1. 이데일리 - 청년·비정규직, 고용부 실업급여 삭감 입법예고 반발

급작스럽게 회사에서 해고를 당하거나 계약직 기간이 끝나 일자리를 잃게 되었을 때 생활 안정과 다음 일자리를 위해 갖는 기간에 받는 실업급여. 실업급여 제도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러한 행태로 ‘시럽급여’ 라는 말이 나온다 라며 정부에서는 실업급여 삭감 입법예고 하였습니다. 실업급여를 악용하는 사례는 없어야 하지만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에게는 동아줄이 될 실업급여를 삭감하는 것은 그 줄을 끊겠다는 의미랑 같다고 봅니다.

[기사발췌]

민주노총 청년조합원들은 27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의 실업급여 삭감 입법예고를 규탄했다. 이날 청년조합원 20여명은 정부와 기업이 노동시장 유연화를 주장해 쉬운 해고를 허용하면서 청년과 비정규직의 반복수급을 도덕적 해이로 단정한다고 비판했다.

[기사링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909366638893184&mediaCodeNo=257&OutLnkChk=Y

 

 

  1. 아시아에이 - [A 금융꿀팁 112] "고수익으로 유혹하는 금융회사 사칭 속지 말자" 

디딤에서는 불법금융사기에 대한 예방과 교육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불법금융 사기수법은 없어지지 않고 나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불법금융 사기에도 신종사기수법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미리 알고 예방하고 스스로를 지켜야 합니다. 더 나아가서 근본적으로는 사회에서 불법금융사기가 근절이 되어야 합니다.

[기사발췌]

최근 불법업자들이 사회적 관심이 높은 챗 GPT 등 생성형 AI를 가장한 신종투자기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거나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는 등 수법이 발전하고 대담해지고 있다.고물가·고금리 등 어려운 시장여건을 악용하여 고수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며 소비자를 유인한 후 자금을 편취하는 불법 금융투자업자가 성행하고 있다. 이에 불법업자의 수법과 소비자 유의사항 및 대응요령을 안내하고자 한다.

[기사링크]

http://www.asia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527

Comment (0)